관광벤처육성으로 지역관광일자리 창출

경상북도가 경북의 역사․문화․관광자원 홍보 마케팅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경상북도가 경북의 역사․문화․관광자원 홍보 마케팅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상북도가 7일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관광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시켜주기 위한 경북스타관광벤처 육성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경북의 역사․문화․관광자원 홍보 마케팅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도에 따르면 경북스타관광벤처육성사업은 국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관광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지역의 신라, 가야, 유교 등 3대문화권과 생태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관광업체로 육성하기 위한 경상북도 최초의 관광벤처육성사업이다.

특히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스타관광벤처육성 공모전과 사업화 지원 및 온․오프라인 공동 홍보마케팅으로 추진되며, 공모는 3대문화권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벤처형 숙박, 생태길, 공원 등을 활용한 시설기반형, 축제․체험․힐링․케어․이벤트 행사 등 소비자가 참여하는 체험기반형, 스마트관광 등 정보기술(IT)을 활용한 ICT기반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참가 업체들을 대상으로 서면 및 발표심사 등을 거쳐 1차년도 15개 팀을 선정해 디자인 개발, 관광제품 기능 개선 등 기술지원과 마케팅, 전시․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해 전문 관광스타트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육성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이 완료되는 2021년에는 30개의 관광벤처기업을 육성해 경북만의 특색있는 관광콘텐츠를 개발,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삼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스타관광벤처육성을 통해 지역의 청년창업자, 예비창업자 또는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는 기존의 관광스타트업 기업들을 경북지역으로 유치하는 한편 새로운 관광벤처기업을 육성해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등 경북 관광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