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나날이 커져가는 각종 부동산 규제로 인해 많은 수요자들의 시선이 ‘비조정지역’으로 향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자들의 시선은 관심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올해 신규단지들 중에서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9곳이 ‘비조정지역’이라는 것이 바로 그 근거다. ‘비조정지역’의 청약 열기는 왜 뜨거운 것일까? 각종 규제와 가점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도 청약당첨을 기대하며 너 나 할 것 없이 청약신청을 하기 때문이다.

올해 신규단지 중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9곳 ‘비조정지역’
각종 규제·가점 진입장벽 낮아… 가점 낮은 수요자 당첨 기대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투기지구 등으로 지정되지 않은 ‘비조정지역’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1년 이상만 되면 1순위 통장조건(규제지역의 경우 2년)이 완성되며 세대당 청약횟수 제한과 재당첨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갖는다.

특히 청약가점이 당첨을 판가름하는 오늘날의 가점제 청약시장과는 달리 ‘비조정지역’에서는 전용면적 85㎡ 이하의 경우 분양물량의 60%를, 85㎡ 초과의 경우 100% 추첨제로 물량을 공급하기 때문에 청약가점이 다소 낮은 수요자들도 당첨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또한 ‘비조정지역’의 경우 전매제한 기간도 6개월밖에 안 되기 때문에 실수요자뿐 아니라 투자 수요에도 매력적인 투자처로 꼽힌다.

‘비조정지역’ 얼마나 유리한가

‘비조정지역’ 중에서도 수요자들이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곳은 수도권, 즉 경기도일 것이다. 특히 최근 서울 집값의 소폭 하락으로 인해 경기도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더 늘어난 추세다. 경기도는 서울에 근접해 있다는 입지적 장점은 물론, 서울에 비해 아직은 저렴한 가격이 큰 장점으로 부각된다.

현재 경기도 분양아파트에서 많은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곳은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다.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는 ‘래미안 부천 중동’ 이후 5년 만에 부천에 공급되는 래미안 아파트로 교통, 교육, 그린라이프 등을 두루 갖춘 팔방미인 아파트로 평가 받고 있다.

오늘날 입지조건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역시나 교통이다.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물론, 투자가치의 지표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는 1호선 중동역의 이용이 편리하며 경인로, 외곽순환도로 등과 접근성이 우수해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수도권 전역을 이동하기에 용이한 편이다.

학부모라면 아파트를 결정할 때 추가로 고민해야 하는 사항이 바로 교육환경이다.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 단지에는 송일초등학교가 인접해있고 부천여중, 성주중이 약 300m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안고 있다.

마지막으로 근린공원, 송내공원이 단지와 인접해 있고 도보거리 내에 거마산, 성주산 둘레길, 삼림욕길, 약수터 공원 등이 조성돼 있어서 도심 속에서 그린라이프를 즐기기에도 용이하다.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는 총 831세대로 이뤄져 있으며 그 중 일반분양 물량은 497세대로 예정돼 있다. 평형타입은 49㎡, 59㎡, 67㎡ 84㎡, 114㎡ 총 5가지다. 모든 세대가 남향 위주로 설계됐고 지상에는 주차장이 없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아파트다.

필수조건 ‘청약 예치금’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는 ‘비조정지역’이기 때문에 전용면적 85㎡이하(49㎡~84㎡)의 물량은 60%가 추첨제, 114㎡ 물량의 경우 100% 추첨제로 진행된다. 그렇다면 추첨제는 청약통장만 있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할까? 그렇지 않다. 추첨제라도 기본적인 요소인 청약 예치금이 충족돼야 한다. 청약 예치금은 지역과 면적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지게 되는데,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의 경우 부천시 및 경기도는 400만 원, 서울특별시는 1000만 원, 인천광역시는 700만 원의 예치금이 있으면 모든 평형타입에 청약이 가능하다.

수준 높은 커뮤니티 시설

오늘날의 아파트 단지는 단순히 거주의 목적만 갖는 집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생활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각종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공간이 단지 내에 우수하게 조성돼 있기 때문이다.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커뮤니티 시설이 구성돼 있다. 독서실, 피트니스, 어린이집은 물론, 어르신들의 여가를 위한 시니어스 클럽, 특별한 취미공간인 골프연습장을 통해 거주민들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또한 ‘래미안 부천 어반비스타’는 다양한 조경공간과 테마 가든이 조성돼 있는 만큼, 꿈에 그리던 그린라이프를 단지 내에서 쾌적하게 실현할 수 있다.

[제공 : 부동산114]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