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씨 <뉴시스>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씨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드루킹 김모(49)씨가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도 선플 운동의 일환으로 사용됐으며 정권 교체를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김경수(51) 경남도지사가 댓글 작업의 최종지시자라는 취지로 거듭 말했다.

김 씨는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2부(부장판사 성창호) 심리로 진행된 김 지사의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등 혐의 5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증언했다. 이날은 김 씨와 김 지사가 지난 8월 9일 특검 대질신문을 받은 이후 120일만에 법정에서 조우한 날이다.

김 지사 측 변호인이 '(손으로 하는) 선플만으로 부족해서 킹크랩을 개발했나'고 묻자 김 씨는 "선플 운동만으로 부족해서 악플을 단 게 아니다. 킹크랩으로 한 것도 선플이다"고 답변했다. 변호인이 '그런데 왜 김 지사의 동의가 있어야 하냐'고 질문하자 "이런 사실이 밖으로 나가면 정권이 무너질 수도 있다"며 "그걸 어떻게 내 마음대로 진행하나. 문재인 후보나 김 지사도 알고 있었어야 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댓글 작업에서는 (김 지사가) 최종 지시자가 맞다. 일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김 지사가 개입한 거다"면서 "제가 킹크랩 작업으로 이득 본 것이 있나. 문 후보나 김 지사, 더불어민주당이 이득 본 것 아닌가"고 반문했다.

김 씨는 김 지사 측의 질문에 '질문이 이상하다' '유도 신문하지 말라' '거짓말로 몰아가지 말라' 등 다소 거친 태도로 대응했다. 질문 중 재판부에 질문이 이상하다며 제지를 요청하거나 진술거부권도 행사했다. 김 씨는 재판 도중 한숨을 내뱉거나 고성을 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재판부는 "변호인이나 증인이 서로 너무 공격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도록 자제해서 진행해달라"고 제지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 측 변호인이 '(킹크랩 시연회 당일) 누가 참석했는지 특검 조사 4회 전까지 기억 안 났나'고 묻자 김 씨는 "변호인은 천재인가보다. 2년 전 있던 자리에서 누가 참석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도 나고 (말이다)"고 말했다.

또 "당시 김 지사랑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가 제일 중요한 거고 누가 왔는지는 부차적이다. 중요한 건 다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씨는 특검의 신문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를 알고 있었다는 기존의 입장을 견고히 했다.

김 씨는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경인선)' 조직은 경공모 인터넷 선플 운동단 약자로 김 지사에게 2016년 11월9일 설명할 때까지만 해도 경공모의 하부 조직이었다"며 "그런데 김 지사가 '어르신께서 발음을 어렵게 생각하니 명칭을 발음하기 쉽게 해보라'고 해 경공모를 경인선으로 소개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특검이 '어르신이 누구인가' 묻자 김 씨는 "문재인 후보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씨는 2017년 3월께 김 지사를 국회에서 만나 '안철수가 네이버를 장악하고, 카페 활동이 노출될 것이 우려되니 대책을 검토해 달라'는 문건을 건넸다고 했다. 이 같은 문건을 전달한 이유에 대해 "당시 안철수의 30년 지기가 주주총회에 들어가면 네이버가 어떻게 대선에 개입할지 걱정했다"며 "김 지사는 네이버에 우리 사람이 있다며 걱정할 필요 없다고 했는데 나중에 청와대로 네이버 부사장이 올라가길래 그 사람이구나 했다"고 대답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댓글 작업을 해 문 대통령에 대한 여론이 바뀌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씨는 "(대선 당시) 주부의 62%가 문 대통령에게 비호감이었는데 지금은 62%가 호감 아닌가. 그럼 제가 할 일을 한 거다"고 했다.

김 지사는 2016년 12월 4일부터 지난 2월 1일까지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기사 7만6000여개에 달린 댓글 118만8800여개의 공감·비공감 신호 8840만1200여회를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 이와 함께 김 씨에게 경공모 회원 '아보카' 도모(61) 변호사의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한 혐의도 갖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