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 빈소, 뉴시스
고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 빈소, 뉴시스

세월호 유가족 동향 조사를 지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빈소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 조문이 휴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9일 오후 2시30분께 강남구 서울삼성병원에 마련된 빈소를 찾은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문을 마친 뒤 "이 전 사령관의 죽음은 명예살인"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사찰을 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전례없이 수갑을 채웠다"며 "참군인으로서 명예를 찾기 어려웠을 것이다. 말이 적폐수사이지 인민수사이고 반동분자 숙청"이라고도 말했다. 

이어 "본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내린 결정일 것"이라며 "이재수씨에게 훈장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회찬(고 정의당 원내대표)도 받았는데 못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생 나라를 지킨 공에 따라 장례도 국방부장으로 치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요즘 세상에 고문은 없지만 죽을 때까지 끝까지 먼지털이식으로 인권을 탄압하는 게 강압수사"라며 "이런 수사로 운명을 달리하는 사건이 처음도 아니다. 그만 집어치워라. 자유민주세상에 이런 수사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오후 12시55분께 이 전 사령관의 빈소를 방문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문재인 정권 하에서 정치보복으로 안타까운 죽음이 생기는 것을 중단시키겠다"며 문 정부가 '정치보복’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의 과잉수사와 정치보복으로 언제까지 안타까운 죽음을 만들 것이냐. 검찰은 언제까지 정부의 비위를 맞추는 수사만 할 것이냐"며 "의도된 정치수사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 전 사령관의 빈소는 서울삼성병원에 차려졌다. 발인은 11일이다.

8일에는 김학용·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과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 야권 인사들이 빈소를 찾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