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현대건설기계, 트림블과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 개발 및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삭기‧지게차 등 건설 중장비 생산 전문 업체이며, 트림블은 위치 정보와 건설현장 데이터 분석 등 건설 현장 전반에 걸쳐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3개 회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토목·건설 현장에 5G와 ICT 기술을 적용해 건설 효율을 증대할 수 있는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5G 통신망을 활용해 원격으로 건설장비의 고장 여부를 진단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이 공사 현장에 적용되면 장비 가동시간을 늘리고 유지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 3개 회사는 견적‧측량‧설계‧계획‧시공‧검측 등 공사 전반에 AI 솔루션을 적용해 공사 현장 운영 관리 효율성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최판철 엔터프라이즈 Biz.영업본부장은 “5G가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되면 생산·운영 효율성을 높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5G 기반 스마트 건설을 구현해 중장비 운전자‧현장 작업자 모두가 쾌적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기계 김대순 부사장(CTO)은 “스마트 건설을 위한 통신, 측량분야 최고의 회사들과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건설 현장 운영 효율 향상, 안전 등 고객가치를 높이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