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퇴직.지점 통폐합... "내년 더 안좋다" 조직 재정비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여의도 증권업계가 혹독한 한파를 맞이하고 있다. 

내년도 경기 침체와 증시 부진이 예상되면서 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몸집 줄이기에 나서는 등 감원 한파가 불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증권업계의 최근 행보는) 시장의 불확실성에 맞서 고정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고 밝혔다.

 3분기 증시폭락 업계불황 여파…인원감축 가속화
 증권가 구조조정 신호탄 '우려'..디지털 기술 발전 탓도


증권사들이 희망 퇴직, 지점 통폐합, 사옥 매각 등 몸집을 줄이고 조직 효율화에 나섰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은 인력 감축을 위해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으며, 미래에셋대우도 희망 퇴직을 추진하고 있다.

증권사들의 지점 통폐합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현재 증권사들의 국내 지점 수는 998개로 지난 2014년 1265개 대비 21%나 줄었다.

사상 처음으로 지점 수 1000개 아래로 떨어졌는데, 2010년 말과 비교하면 8년 사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지점이 줄어들면서 증권사 임직원도 2011년 4만4000명에서 현재는 3만6000명으로 급감했다.

이는 2014~2015년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사태' 당시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이후에도 여전히 임직원수는 감소 추세를 나타냈다.

2013년 연간 기준 4만241명으로 4만명을 넘어서던 증권사 임직원수는 2014년 구조조정 칼바람에 3만6613명으로 급감했다. 1년만에 3628명이 줄어들었다. 이후에도 임직원수는 2015년 3만6161명, 2016년 3만8432명, 작년에는 3만5889까지 줄어들었다.

짐싸는 증권맨들  

문제는 이런 추세가 최근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것. 3분기 증시 폭락을 시작으로 증권업계 불황이 불어닥치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는 증권사가 늘어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55개 증권사 당기순이익은 9576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23.1% 감소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증시 부진으로 증권사 실적이 쪼그라든 상황에서 대형사들의 구조조정이 현실화되면 다른 증권사들도 영향을 안 받을 수 없다"며 "당장 지점 통폐합이 불가피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16년 현대증권과 합병하며 통합 증권사로 출범한 KB증권은 이번달에만 지점 3개를 줄인데 이어, 최근엔 통합 출범 이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대신증권은 울산과 대구에서 지점 1개씩을 줄이기로 했다. KB증권은 전하동지점, 화봉 지점 등 올해 안에 3개 지점을 통폐합한다고 밝혔다. 일산지점의 경우 주변 지점을 통합해 WM 복합점포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미래에셋대우도 최근 3 곳의 지점을 추가로 줄였다. 

현재 임금협상중인 미래에셋대우도 상황은 마찬가지. 올해 들어서만 19개 지점을 통폐합했고, 임직원은 130명이나 줄었다.

여기에 최근 일부 직원들이 노조를 통해 회사에 희망퇴직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확산 우려    

금융투자업계에선 대형 증권사의 잇따른 지점 축소나 희망퇴직이 증권가 구조조정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증권사 임원은 “희망퇴직은 말할 것도 없고 두 개의 점포를 합치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이 늘 수밖에 없다. 업무 중복, 원거리 발령에 따른 출퇴근 곤란 등 때문이다”고 말했다.

실제 미래에셋대우는 대우증권 인수 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지만 합병 이후 지점 축소만으로도 직원 수가 230명 정도 줄었다.

일각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어려워진 살림살이가 구조조정의 원인이란 분석도 있다.

지점 방문 대신 개인 스마트폰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보편화됨에 따라 영업지점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금융 활성화로 점포 방문 고객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내년 업계 영업환경도 불투명하다"며 "운영 효율화를 위해 점포 통폐합은 어쩔 수 없어 인원감축 또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