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9월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592억 뇌물’ 관련 7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지난 9일로 국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가결한지 2년이 지났다. 하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탄핵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내 일부 의원들은 최근 보수대통합을 앞세워 박근혜 전 대통령 불구속 재판을 주장하고 나섰다. 불구속 재판을 요구하고 나선 의원들은 이른바 복당파로 김무성·권성동 의원 등이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대통합을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 탄핵 찬성에 대한 사과가 먼저라고 말하고 있어 오히려 당내 분란만 커진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 대해 지난 9일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2년 전 오늘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했다”며 “적폐청산으로 공정한 사회와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을 향해 “보수 대통합이라는 허울 좋은 명분으로 헌법과 국정을 유린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 단죄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불구속 수사와 사면이라는 정치적 흥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가당치도 않은 발상이고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는 지난 7일 YTN ‘노종면의 더뉴스’ 의뢰로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3명(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응답율 6.6%·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게 박 전 대통령의 석방과 불구속 재판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과 불구속 재판에 응답자 10명 중 6명이 반대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반대(매우 반대 47.8%·반대하는 편 13.7%) 응답은 61.5%로 찬성(매우 찬성 19.1%·찬성하는 편 14.1%) 응답 33.2%에 두 배에 달했다. 모름·무응답은 5.3%다.

리얼미터 측은 “60대 이상, 한국당 지지층, 보수층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과 연령, 이념성향, 정당 지지층에서 박 전 대통령의 석방과 불구속 재판에 반대하는 여론이 우세한 가운데, 특히 20대와 30대,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 진보층은 반대가 압도적인 80%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하지만 조사결과와 상관없이 보수진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부터 최근까지 매주 서울역과 광화문 등지에서 탄핵무효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만큼 정치권에서는 이들의 요구를 무시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경우 당대표 경선까지 앞두고 있어 후보들 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불구속 재판’ 등에 대한 입장정리가 필요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자유한국당을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