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정원

감사원이 10일 국가정보원에 대한 첫 기관운영감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통상적인 기관운영감사처럼 국정원의 조직, 인력, 재무 등을 중심으로 실지감사를 벌이게 된다.

수사와 기밀 관련 사안은 들여다볼 수 없는 만큼 재무 분야 감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이 국정원에 대한 기관운영 감사를 실시하는 것은 처음이다. 국정원은 2004년 ‘김선일 피살사건’ 등 특정 사건을 두고 감사를 받은 적은 있다. 

감사원은 올해 초 발표한 연간감사계획에서 국정원을 감사 대상으로 포함했으나, 국정원과 감사 범위를 조율하는 데 시간이 소요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해까지 전액 특수활동비였던 국정원 예산을 올해부터 안보비로 바꾸고, 기밀성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증빙서류를 갖추도록 했다. 또 기밀 유지가 필요한 경우에도 국정원 자체 집행지침을 따라야 한다. 이에 국정원이 변경된 예산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가 이번 감사원 감사의 중점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지난 3월 기자간담회에서 "법령에서 인정한 각 기관의 특수성 때문에 감사에 어느 정도 제약이 있을 수는 있겠으나, 감사원에 주어진 권한 내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감사를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감사원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대통령경호처·국가안보실에 대한 기관운영 감사를 2003년 이후 처음 실시했다. 또 지난 6~7월에는 최초로 대검찰청 등 일선 검찰청을 상대로 한 기관운영 감사를 벌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