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은 10일 문희상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해 ‘국회운영 개선’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문희상 의장실을 방문해 거대야당이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개의된 것을 항의하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단식문제 해결과 선거제도 개혁, 그리고 12월 국회 임시회의 개최 등 3가지 사안에 대해 요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장실 방문 후 기자들을 만나 “야3당을 배제하고 예산안 관련 의사일정을 진행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심각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며 “국회의장께서 두 당(민주당·한국당)만의 합의가 있었을 경우 (바른미래당까지) 세 당이 합의를 하도록 중재 노력을 하셨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고 전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대표가 예산처리 문제와 관련해 단식을 하면서 경색된 정국을 푸는데 의장께서 역할을 해주시길 요청했다”며 “의장께서 흔쾌히 경색정국을 풀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특히 “의장께서는 선거제도 개혁이 원만히 합의되도록 하는 데 까지도 역할을 해주시겠다고 말씀하셨다”고 강조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국회의 이번 예산안 처리 과정과 관련 “심야에 상임위원회까지 소집해서 예산을 날치기 통과시킨 과정을 보면 이미 교섭단체 간사 간 협의, 내지는 합의를 전제로 한 부분은 파기된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당이 만약 간사합의를 안 하더라도 의결 과정을 거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밀실야합 예산 부분을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방식 개선을 요구했고, 의장께서는 거기에 같이 공감하고 방안을 찾도록 같이 노력하자고 하셨다”며 “임시회의를 즉각 개최해 달라는 요구에도 화답해주셨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회의원 셀프 세비인상 논란’에 대해서는 이들은 “(7일 본회의에서 야3당이 빠진 채) 깜깜이로 이뤄졌기 때문에 나중에 언론을 보고 알았다”며 “세비를 낮추고 특권을 내려놓고 선거제도를 개혁하자는 상황인데, 거대 양당이 그렇게 했다는 것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