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최근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신규 지정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먹는물 분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 받음에 따라 한국환경공단은 폐기물, 토양, 대기, 지하수 등 환경 전 분야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검사기관으로의 역량을 갖추게 됐다.

환경관리공단에 따르면,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검사할 수 있는 분야는 먹는물, 먹는샘물, 먹는물 공동시설, 지하수, 상수원수 5종이다. 검사항목은 염소소독 부산물, 중금속 등 이화학 분야 60종과 총대장균 등 미생물 분야 10종, 총 70종 이상에 이른다.

이번 신규 지정으로 공단은 지난 7월 운영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운영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산업 클러스터 운영 초기에는 먹는물을 비롯해 하수, 폐수 등 물 관리 전 분야에 대한 분석을 지원하고 업무수행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이 체계적으로 국내 물산업 기업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인천지역에서는 유일하게 공단이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돼 지역주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한 먹는물 공급에 큰 역할을 하는 등 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