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의원 <뉴시스>
전현희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카풀 업체와 택시업계의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했지만 별다른 해결책은 찾지 못했다.

이날 회의는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대하며 50대 택시기사가 택시 안에서 분신해 사망하자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한 긴급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잡힌 것으로 보인다.

전현희 민주당TF 위원장은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이대로 사회적 갈등을 내버려둘 수는 없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카카오와 얘기를 했느냐'는 질문에 "하지 않았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중재안이 부족하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우리 TF에서 그동안 중재안을 진행하고 있지 않았고 정부안을 가지고 양쪽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합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왔다"면서 "TF에서 어떠한 안을 낸 건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안과 관련해 "정부안을 양쪽(카카오·택시 업계)에서 반대하고 있고 합의 도출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오늘 더 깊은 논의가 있었고 TF내에서 의견을 전개했다"고 했다.

또 "어제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대표들과 계속 대화했고 병원 장례식장도 찾아갔다"며 "사고 전에는 어느 정도 대화와 합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지만, 어제 사건 이후 택시 업계의 분위기가 격양돼서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사회적 대타협을 하기 위한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며 "정부는 공유경제 도입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 택시산업에 대한 보다 근본적이고 전향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 후 취재진에게 "TF에서 택시업계와 카풀 갈등에 대해 굉장히 심각하게 생각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논의했지만, 아직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면서 "정책위와 당에서 이 문제를 TF와 긴밀히 협의해 최종적으로 이번 주가 가기 전에 자체 안을 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또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반발 중 어디가 더 심한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어느 한 그룹뿐 아니라 다양한 그룹, 여러 이해관계가 이 문제를 대하고 있다"며 "사실상 택시업계조차 단일안을 도출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카풀 서비스 유예와 관련해서는 "TF의 권한 범위가 아니다. 그 문제는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시간을 유예해서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연착륙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적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