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뉴시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카이스트 교수들은 지난 7일 오전 9시를 기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이사회에 요청한 신성철 총장 직무정지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신 총장에 대해 제기된 몇몇 의혹들은 거대연구시설을 활용한 국제공동연구의 통상적 절차에 근거해 이해될 수 있는 사안임을 지적했다. 

또 불분명한 의혹과 성급한 판단으로 국제적 지명도와 국가적 기여도가 큰 과학계 리더에게 카이스트 개교 이래 최초의 직무정지 총장이라는 굴레를 씌운다면, 앞으로 과학계에 헌신할 연구자가 사라질 것이라고도 걱정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신성철 총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고, 카이스트 이사회에 공문을 보내 직무 정지를 요구했다.

과기정통부는 "신성철 총장에 대한 검찰 고발, 직무정지 요구 등은 LBNL의 현물투자로 무상 사용이 가능한 장비의 사용료 부당집행, 채용 특혜제공 등의 비위 혐의가 있어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은 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DGIST와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BNL)와의 이면계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사결과로 불거진 DGIST 총장 재임당시 국가연구비 횡령 등에 대한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기준 카이스트 교수 205명을 포함해 총 665명이 성명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