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작은 변화’를 이끌다

- ‘일하는 일꾼의 자세’로 시민과 함께하다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일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큰일을 하고 어려운 일을 하라. 그리고 모든 것을 끌고나가라.”

이는 지도자가 일꾼으로서 지녀야할 기본자세이며, 유능한 일꾼의 표본이다. 성실한 일꾼의 올바른 자세는 미래의 진보적 발전을 이끈다.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킨다.

수원에는 견실한 일꾼으로서 수원시민의 행복과 질적 삶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이 있다.

이에 일요서울은 참된 일꾼의 자세로 수원 시민을 위해 온 정성을 다하는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을 만나 그녀만이 추구할 수 있는 일련의 일들에 대해 소상히 알아봤다.

- 수원시의회 의장으로 취임한 지 네 달이 지났다. 그 동안 어떻게 보냈고,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시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시의회가 되기 위해서 취임한 순간부터 지난 네 달 동안 되도록 많은 현장에 나가 시민들과 만나 소통했다.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도시의 모습은 무엇인지, 어떤 변화를 추구하는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점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많이 듣고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이를 토대로 당리당략이나 정치적 유·불리를 넘어 오직 시민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의회 운영과 의정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원시의 발전과 시의회의 발전을 함께 이루는 의장이 되겠으며, 무엇보다 시민들이 투표를 통해 보여준 선택에 후회가 남지 않도록 실질적이고 바른 의정활동을 펼칠 생각이다.

- 11대 수원시의회의 중점 현안은 무엇이며, 이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자면?

시민들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반드시 이뤄야 할 군공항 이전, 지방분권과 특례시 실현, 민생경제의 회복, 취약계층 지원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많다.

무엇보다 군 공항 이전 사업은 시민의 안전과 지역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사안이다. 하지만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국방부, 수원시,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역의 미래와 이전의 당위성 차원에서 진지하게 접근해야 한다. 현재는 부정확한 정보들과 막연한 편견으로 논의 자체가 어려워 안타깝다.

다만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방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행동이 필요하다. 수원시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국방부에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겠다.

그리고 지금보다 더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활동, 같은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의회와의 교류·협력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군공항 이전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일전에 수원 군공항 이전 특별위원장을 역임했다. 그 당시 군공항 이전이 안고 있던 문제점과 군공항 이전의 당위성을 피력해 본다면?

군공항 문제를 논할 때 수십년간 이로 인해 고통을 받아온 주민들의 피해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군공항 주변 지역들은 소음피해, 낮은 지가로 인한 (음식물 처리장, 위생처리장, 자동차 매매공장 등) 기피시설들의 밀집 조성, 부족한 상업시설 등으로 계속 구도심화 되고 낙후돼 가고 있다.

반면 다른 지역들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지역 간 격차가 점점 심화되고 있어 주민들이 받는 재산권과 생활권의 침해도 상당하다.

또 다른 문제는 공항 주변지역과 시설들에 대한 안전 문제이다. 공항 주변으로 주요 철도와 도로, 상업시설이 밀집돼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조금 더 나아가면 신도시들이 조성돼 있어 이착륙 사고와 같은 위험이 많은 수의 시민들에게 노출돼 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공군기지 최전방에 위치한 수원화성 군공항은 군 작전 전술에도 많은 어려움을 안은 채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또한 지난 2006년부터 제기된 국가배상청구소송에 따른 배상인원이 수원군공항만 해도 10만명에 육박하고 배상금액은 1,471억원에 달하고 있어 국민의 세금낭비도 심각한 실정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하루 속히 군공항 이전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이다.

- 수원특례시 지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수원시의회와 수원시는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간담회, 토론회, 연구활동 등을 통해 시 집행부, 100만 이상 대도시(창원, 고양, 용인) 의회, 지역 국회의원들, 그리고 수원시민들과 소통하며 오랜 기간 지방분권과 특례시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지난 10월 30일 정부가 발표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10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한 특례시 지위를 부여하고 주민의 지방자치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하는 실질적인 지방분권의 근거를 포함하게 됐다.

아직 시작 단계이지만 특례시가 되면 도시의 규모에 상응하는 공공서비스를 자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주민 요구와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을 펼칠 수 있어 도시경쟁력 강화는 물론 주민들 삶의 행복지수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도시 특례사무 발굴을 위한 중앙정부의 노력과 국가적인 합의를 이끌어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안이 도출되어 특례시 규모와 역량에 부합하는 권한과 기능, 재원 배분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 최근 사립유치원 비리로 나라 전체가 떠들썩하다. 의장님의 보육정책에 대한 견해는?

보육정책은 개인의 인성과 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를 다루므로 가정뿐만 아니라 지역적, 국가적으로 함께 고민해야 한다.

양질의 교육에 드는 가정경제의 부담이 큰 현실을 감안해 부담을 줄여주면서 실질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저출산 문제가 국가적인 위기로까지 인식되는 상황에서 최근 발생한 사립유치원 비리사건은 부모들이 희망을 찾기보다는 좌절과 불신만 늘어난 것 같아 씁쓸하고 안타깝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감독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즉 막대한 국민의 혈세가 지원되는데도 감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 이런 일을 키웠다고 생각한다.

이런 문제를 관리·감독기관이 알고도 방치한 것이나 파악하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또한 보육시설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아이들과 학부모가 직접적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현재의 구조도 개선이 필요하다.

국공립 기관을 늘리는 한편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장 내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많은 기업이 도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 등 민간 보육시설의 폐해에 학부모들이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 수원시장이 3선이다. 그리고 같은 민주당이 압도적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다. 여·야간의 소통과 집행부에 대한 견제는 어떻게 행할 것인가?

지난 의회 때 여야정당이 동일해 균형을 이뤘던 데 반해 이번 의회에 변화가 많아 우려와 관심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본래 수원시의회는 예전부터 여야 당리당략을 떠나 의원들 간 활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건전한 여야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번 의회 들어 원구성을 논의할 때도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합의에 이르렀다.

또한 우리 의회 의원들은 정당의 입장보다는 지역구의 문제와 시민의 입장에서 의정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특별히 이번 의회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앞으로도 의장으로서 여야 구분없이 원활한 의회운영이 되도록 의원들과 다양하게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함께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조화를 이루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에 있어서도 시 정책추진 하나 하나가 주민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소홀한 부분은 없는지,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는지 살피는 것은 정당을 떠나 의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또 한편으로 시민들의 이해와 밀접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의회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여 시민들의 삶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재선 의원들의 노련함과 초선 의원들의 혁신적 제안이 눈길을 끌었다. 의장님의 시각으로 본 주관적 측면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11대 의회 들어 진행된 첫 행감이라 의원들이 더욱 열심히 준비했다. 특히 초선의원들의 배우고자하는 열정이 대단하다.

재선 이상 의원들이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며 공부하고 습득한 방법과 지식을 초선의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또한 비회기 중에 여러 차례에 걸쳐 진행한 워크숍을 통해 교육하고 준비한 결과 어느 때보다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2018 행정사무감사에서 재선 이상의 의원들은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제기된 문제점이나 시민생활과 밀접한 보육제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책, 용역사업, 산하기관 운영 등에 날카로운 질문을 쏟아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참신하고 합리적인 대안까지 제시하여 부서에서 검토하도록 요청했다.

초선의원 역시 자료검토의 취약성을 보완하고자 지난 3년간의 자료를 검토하는 열정을 보였다.

또한 집행부에서 제출한 자료뿐만 아니라 중앙기관, 상위법, 연구기관의 자료를 활용하기도 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알리고 있음을 직시했다.

- 수원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100만 대도시 특례, 군공항 이전, 실질적 지방분권, 지역경제 활성화와 같은 수원시가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이 남아있다.

제11대 의회는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주요 현안해결부터 시민들의 일상 속에 작은 변화를 이끌기 위해 더 부지런히 준비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항상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함께 머리를 맞대 앞서 대응하고 준비하며, 시민들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왔을 때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