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나경원 신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정국이 어렵다고 했지만 나라 경제도 어렵고, 남북관계가 녹록지 않은 것 같다. 전향적으로 빨리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정책기조를 바꾸실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한 수석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저는 가장 중요한 게 문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관련해선 "1야당으로 들러리 서는 여야정 협의체는 긍정적이지 않지 않나"라며 "1야당이 아무래도 역할이 더 클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 이야기도 잘 들어주는 협의체가 되어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협의체가 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 정무수석은 "(나 원내대표가) 반대할 것은 명확히 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협조하겠다고 한 말을 잘 들었다""여야정 상설협의체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쪽에서 국정운영 제안이나 조언을 과감히 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 토론하고, 반대할 것은 말씀해 달라. 대안을 만드는 성숙한 정치가 되도록 역할을 해 줄 거라 믿는다""여와 야, 국회와 정부간 소통과 협치가 알차게 될 수 있도록 정말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선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앞으로 현안이 산적한 게 많은데 국민들께서도 걱정이 많다""긴급한 현안을 조금씩 해결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여당을 해봤지만 요새 조금 민주당 지지율도 그렇고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도 내려가고 있잖나. 여당이 역할을 잘 하시면 이런 부분이 좋아질 수 있다고 본다""여당이 청와대나 대통령에게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말고 할 말하고,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게 정당이다. 그 역할을 제대로 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가 되면서)국회에서 의회 민주주의의 변화를 되살리고 싶다고 했다""여야 관계라는 게 항상 쉽지는 않지만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민생을 편안하게 하고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서 항상 대화하고 타협하는 그런 문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얼마나 성과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제 나름대로 지난 7개월동안 많은 어떤 성과가 있었다는 생각을 한다""나 원내대표가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여당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생산적인 국회 운영을 위해서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믿고 저희들이 더 잘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