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13일은 한파의 여파로 서울 등 중부지방을 포함해 전국 곳곳에 눈이 오겠다.

기상청은 이날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며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에 새벽부터 오후 사이 가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 밖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새벽부터 오후까지 예상 적설량은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와 산지, 충북북부, 울릉도·독도 2~5㎝ 등으로 집계됐다.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서해 5도에는 1~3㎝의 눈과 더불어 5㎜ 미만의 비 소식도 전해졌다.

기온은 평년보다 2~4도 정도 하강한 가운데 강풍으로 인해 체감온도는 더욱 춥게 느껴지겠다.

아침 기온은 서울 -4도, 인천 -2도, 수원 -5도, 춘천 -8도, 강릉 -2도, 청주 -4도, 대전 -4도, 전주 -2도, 광주 -2도, 대구 -4도, 부산 -1도, 제주 5도 등으로 여겨진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수원 3도, 춘천 4도, 강릉 6도, 청주 3도, 대전 4도, 전주 6도, 광주 7도, 대구 7도, 부산 9도, 제주 10도 등으로 나타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 '보통' 수준을 드러내겠다. 다만 오전에 국외 미세먼지가 흘러 들어와 중부지역부터 남진하면서 일시적으로 농도가 다소 높게 나타날 것으로 헤아려진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4m로 다소 높게 일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늘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쌓이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아 대부분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며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14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은 가운데 추위는 지속되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