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평성 논란 불거지자 부담감 작용한 듯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백의종군’ 선언에 이어 김경수 경남지사도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면서 차기 대권주자들에게 분 ‘백의종군’ 바람의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 지사는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재명 지사께서 ‘평당원으로 돌아가 백의종군 하겠다’고 말하셨다. 당의 단합을 위한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저 역시 당을 위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평당원으로서 성실히 일하겠다”며 “여러분께서도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김 지사는 “지금 정부와 당이 많이 어렵다. 가는 길이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는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김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연루의혹과 관련한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현재 재판중이다. 이재명 지사가 검찰에 기소되면서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자 김 지사 역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지난 8월 특검에게 기소된 김 지사가 4개월여가 지난 시점에 ‘백의종군’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이재명 지사 문제로 불거진 형평성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민주당 내에선 이 지사 논란이 일면서 김 지사와 안희정 전 충남지사 등의 사건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안 전 지사의 경우 성폭력사건이 일어나자마자 당이 즉각 출당초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김 지사 역시 이 지사의 거취를 두고 자신과의 형평성 논란이 불거지는데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백의종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기 유력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김·이 지사의 ‘백의종군’ 발언은 모두 민주당의 화합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