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수 평론가 “김무성계로 대변되는 복당파 아주 주저앉았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과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과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를 선택한 자유한국당의 운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자유한국당 내에서는 아직 혁신과 함께 보수대통합이라는 커다란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봉규 평론가는 “(나경원 원내대표 당선이) 보수 입장에서 잘됐다고 본다. 친박, 비박, 복당파와 탈당파 등(으로 너무 많이 나뉘었다)”라면서 “정우택의 승리다. 나경원 원내대표 개인기만으로는 그렇게 많은 표가 나올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범자유한국당이 잘하면 될 수 있겠다. 지금까지는 물과 기름이었다. 잘 안 맞았다. (하지만) 나경원 원내대표가 양쪽 다 친하다. 김무성계도 다 아우를 수가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평론가는 나 원내대표를 향해 “물과 기름을 섞는 촉매제 역할을 하자. 자유한국당을 좋은 분위기로 만들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김갑수 평론가는 “김무성계로 대변되는 복당파가 이번에 아주 주저앉았다. 비박 복당파들이 이번에는 전면에서 배제될 거다. 자유한국당이 원래 돌아갈 모습이 그려진 거다”라고 평했다.

하지만 김 평론가는 나경원 원내대표 당선을 계기로 “자유한국당이 온건한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김 평론가는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비대위원장 등을 거론하며 “섬세한 여성의 리더십으로 오빠들을 살필 수 있지 않느냐”라며 자유한국당의 부활을 희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