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여야가 선거제 개혁을 합의한 지 3일 만에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정의당은 당장 12월 임시국회 기간 중 연동형 비례대표제 국회안을 만들자고 촉구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의원정수 확대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한 적 없다고 맞섰다.

자유한국당이 16"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한국당이 최종 합의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전날 한국당을 비롯한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선거구제 개편 논의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방안을 '검토'하기로 한 것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합의'로 비춰지는 데 대한 경계로 풀이된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일부 정당과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기로 최종 합의한 것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한국당은 향후 의원총회 등 당내 논의 과정과 다각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어떤 선거구제가 국민의 민의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지 치열한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5일 여야는 국회가 더 이상 민생을 외면하고 교착상태에 빠져 있어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산적한 국회 현안에 대해 합의했다""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반응은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방향에 한국당까지 동의가 이뤄진 점이 의미있다"는 발언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원내대표 합의를 평가했다. 심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이 금기시 해왔던 의원정수 확대를 공론화 한 점도 큰 진전이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앞서 원내대표 간 합의문에서 여야는 비례대표 확대 비례·지역구 의석비율 의원정수(10% 이내 확대 등 포함 검토) 지역구 의원선출 방식 등에 대해 정개특위 합의에 따른다고 밝혔다. 여야는 정개특위 활동시한을 연장과 석패율제 등 지역구도 완화를 위한 제도 도입을 검토하자고도 합의했다. 내년 1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합의 처리하고 곧바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 논의를 시작하자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