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파주 청소년상담센터 방문

[일요서울|파주 강동기 기자]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13일 파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문희 센터장)를 전격 방문해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발굴 및 보호쳬계인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ommunity Youth Safety-Net. 이하 CYS-Net)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들어 학교폭력, 자살, 가족위기, 스쿨미투 등 위험상황에 노출되어, 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위기청소년의 보호 및 성장 지원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재인대통령께서도 국무회의에서 청소년지원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표하셨고, 여가부에서도 이를 계기로 CYS-Net의 모범적 운영기관으로 파악되는 파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간담회가 이뤄지게 됐다.

파주시 CYS-Net은 파주시(최종환 시장)가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 및 보호하기 위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포함)을 주축으로 하여 지역교육청, 지방경찰청, 복지기관, 공공보건의료기관, 직업교육기관, 학계 전문가, 법률가 등이 참여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날 참석자는 진선미 여가부장관, 최종환 파주시장, 윤후덕 국회의원, 박정 국회의원, 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장, 장문희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김금숙 파주교육지원청 과장, 천양순 파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박은진 일산백병원 교수, 전성규 경기인력개발원장, 서영석 연세대 교수, 송재우 변호사 및 기관별 실무자 등이 참여하여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논의를 하였다.

진선미 장관은 파주지역에서 실제 발생한 청소년 위기 문제에서 CYS-Net이 작동하여 문제를 해결한 성공사례들을 공유하면서 파주시와 유관기관들의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하였다. 그리고 위기청소년 문제가 확대되기 전에 선제작인 대응책에 대한 CYS-Net 위원들의 조언을 구했다.

이에 대해 “위기청소년을 만나는 각 기관 담당자들이 진정성과 사명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인력 및 예산으로는 현장에서 위기지원을 대처할 여력이 부족하다, 파주시가 자체 추가 지원으로 정부지원부족을 다소 보완하고 있다, 위기청소년 문제의 본질을 경제적 기준만으로 보지 말고 심리적 자원을 성장시키고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조망능력을 키우는 등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청소년문제 개선책을 건의해도 변화가 적었는데 청소년의 말에 좀더 귀를 귀울여야 한다, 다른 지역의 CYS-Net에도 우수운영사례가 있으니 이를 참고하면 좋겠다 등의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간담회를 마치면서 최종환 시장은 여러 관계 기관의 진심어린 지원과 관심에 감사를 표하였고, 진선미 장관은 내년에는 좀더 강력한 청소년 지원정책을 촉진하기 위해 욕먹을 것을 각오하면서 업무추진을 하겠다는 소신도 표명하였다. 이런 시간을 통해 위기청소년 문제해결에 대한 지역사회의 실효성 있는 역할과 선제적 대응책을 함께 찾아나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