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카풀 도입을 막기 위해 택시업계가 오는 20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부·여당은 17일 사회적 대화 기구를 만들어 합의안을 도출하는 방안을 택시업계에 제시했다. 내년 2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관련 법 개정 등을 통해 카풀-택시간 대타협을 모색하자는 건데, 일단 택시업계도 이 제안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업계가 예고한 대규모 카풀 반대 집회가 임박한 가운데 국토부와 민주당 택시·카풀 TF는 이날 비공개 당정협의를 열었다.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로 정부 중재안이 쉽게 수용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당정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자는 결론을 내렸다.

당정은 일단 카풀과 택시업계 등 이해 당사자와 정부, 국회가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를 만들어 내년 2월까지 타협점을 찾기로 했다. 2월 임시국회에서 택시 사납금 폐지 관련 법안을 비롯해 택시업계가 요구하는 현안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택시-카풀간 상생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는 얘기다.

대화 기간은 일단 60일로 하되 추가 논의가 필요하면 한달을 연장하기로 했다. 당정은 택시 4개 단체에 이같은 방안을 제안하며 오는 20일로 예정된 집회를 열지 말아줄 것을 요청했다.

택시업계는 여전히 카풀 전면 반대 목소리가 높지만, 사회적 대화에 대해선 긍정적인 기류도 감지된다..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조 위원장은 "지금까지도 안됐는데 2,3개월이 지난다고 해서 달라질 수 있겠나 하는 부정적 의견이 있다면서도 “(정부·여당의) 그 진정성을 믿고 해야죠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늘 이해찬 대표 주재로 택시 4개 단체와 간담회를 열고 사회적 대화 추진에 대한 최종 합의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