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전 의원 <뉴시스>
최재성 의원, 뉴시스

여야가 17일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참여할 특위위원 선임 작업을 마무리짓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채용비리 국조특위 위원장은 민주당의 4선 중진 최재성 의원이 맡게 됐다. 민주당은 최 의원이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것을 비롯해 김민기 의원(간사)과 홍익표·소병훈·김영호·이재정·금태섭·이훈·윤관석 의원 등 총 9명이 국정조사에 참여한다. 

자유한국당은 이현재 의원이 간사를 맡는 것을 비롯해 임이자·강효상·박성중·유민봉·전희경 의원 등 6명이 참여한다. 바른미래당 간사는 하태경 의원이 맡게 되며 이태규 의원도 국조특위 위원 명단에 포함됐다. 비교섭단체로 1명이 배분됐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여야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민주 9명, 한국 6명, 바른미래 2명, 비교섭단체 1명등 18명이 참여하는 국조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국정조사 범위에 서울교통공사와 강원랜드를 명기할지를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해 갈등의 불씨가 될 소지가 없지 않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범위는 서울시가 주 대상이고 2015년 이후 공공기관 채용비리도 함께 검토할 것"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에 강원랜드는 없다. 서울시라고만 돼 있다"고 말했다. 

반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범위는 여야 간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면서 "현재는 서울교통공사와 강원랜드를 포함하기로 여야 간 양해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