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부동산 문의

경기 하남시 교산동 신도시 예정부지. (사진-뉴시스)
경기 하남시 교산동 신도시 예정부지. (사진-뉴시스)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서울 집값을 안정시킬 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3기 신도시’ 4곳이 발표되자마자 해당 지역 부동산들에 각종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벌써부터 투자자들은 토지 시세를 비교하는 등 해당 지역을 둘러싼 개발 소식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집을 보지도 않고 당장 거래하자며 계약금부터 넣겠다는 이들도 있었다. 하지만 일부 지역 주민들은 공급량 증가에 따른 집값 하락이나 원주민들이 터전을 잃고 밀려나는 현상(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 발생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투자자들, 각종 개발 소식에 큰 관심
일부 입주민, 거주지서 쫓겨날까 우려

국토교통부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을 3기 신도시로 선정한다고 밝힌 지 하루 만인 지난 20일, 해당 지역의 부동산들은 각종 문의 전화로 분주했다.

특히 투자자들은 이번 3기 신도시 선정 소식에 큰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다. 경기 남양주시에 위치한 A공인중개사 대표는 “어제부터 토지 시세를 묻는 전화가 많이 걸려오고 있다”며 “아무래도 서울 접근성이 좋고 여러 가지 개발 계획이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인천 계양에 위치한 H공인중개사 대표는 “어제 오늘 문의 전화가 계속 왔다. 집값이 조금 더 오르면 팔겠다고 보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특히 서울에서 재투자하는 사람들의 전화가 집중적으로 많이 왔다. 거래가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집을 보지도 않고 계약금부터 넣겠다는 전화도 있었다. 시세보다 매매가가 1000만 원 오른 상태에서 계약금이 들어온 상황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거주지에서 쫓겨나는 것 아니냐며 걱정하는 일부 주민들도 있는데, 일단은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분위기가 압도적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공급량 증가에 따른 집값 하락이나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인천 계양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땅 주인이야 좋겠지만 세를 들어 장사하는 사람들은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다. 미리 지자체에서 언질을 준 것도 아니고 다짜고짜 계획부터 발표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경기 하남시에 위치한 G공인중개사 대표도 “지금 수용지로 지정된 주민들은 ‘어찌하오리까’ 하는 분위기다. 보상 자체가 어떻게 될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기 때문”이라며 “주택 공급이 증가하면 집값이 떨어지지 않겠냐며 불만을 나타내는 주민들도 있다”고 말했다.

아직 세부안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다들 분위기를 살피는 중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B공인중개사 대표는 “신도시 발표로 인한 효과에 대해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실제로 유발되는 효과가 어떤지 언급하기에 현재로서는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신도시 계획 발표에 따른 개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국가 정책 사업은 예산이 수반돼야 하는 것 아니냐”며 “특히 교통에 대한 개발 계획은 많이 제시되긴 했지만 실제로 사업이 이행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3기 신도시 투기 방지대책과 원주민 정착방안을 내놨다. 개발 예정지역과 GTX 인근 지역은 일대 집값상승을 모니터링하고 주민 공람공고 즉시 개발제한 및 불법행위를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주택지구 내 건축물 건축 등을 막기 위해 항공사진과 현장관리 인력도 투입한다.

대규모 택지 주변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조기지정, 최대 5년 동안 소유권 등의 투기성거래를 차단한다. 개발예정지역 인근 집값이 상승할 경우 규제지역으로 추가지정, 주택구입 자금조달 계획서를 점검하고 세무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원주민 정착도 지원한다. 개발로 인해 집값이 폭등할 경우 세입자들이 밀려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는 차원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원주민 거주지에 행복주택과 10년 공공임대아파트 등을 추가로 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