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유치원 3법 통과의 캐스팅 보트를 쥔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유치원 3'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은 기존 주장만 되풀이하면서 진정한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양당의 간극을 좁히고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입법 효과를 거두기 위해 끝까지 협상에 집중하겠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자체 안을 기다려 달라고 했다가 이후에는 분리 회계를 주장했고 이제는 시행령 개정안을 문제 삼는 등 파행을 거듭하며 입법을 미루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패스트트랙은 1년 가까이 소요되기 때문에 국회 합의처리보다 한참 늦어지는 게 주지의 사실이다.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하는 것"이라며 "야당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진정성 있게 해결하려는 열린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재훈 의원이 낸 중재안을 오늘 중으로 별도 법안으로 발의하겠다"라며 "최악의 경우 패스트트랙까지 염두에 두고 협상 중재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알렸다.

아울러 "1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기로 합의한 유치원 3, 국정조사 계획서, 대법관 임명 동의안 등 모든 문제들이 난마처럼 얽혀있다"라며 "이 부분에 관한 거대 두 당의 보다 적극적인 협상과 태도 전환을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