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우선주차구획 개방해 공유주차장으로

내년 1월부터 서울 25개 자치구서 모두 시행

자치구, 유휴공간 개방해 주민공동체 활성화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유휴공간 발굴을 통한 공공자원 개방화에 나섰다. 지역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주자 우선주차 구획을 공유주차장으로 전환하거나, 동주민센터의 유휴공간을 개방해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등 공유경제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서울시, '공유주차' 홍보 주력…1월부터 12만5000면 공유주차장 전환

29일 서울시 및 자치구에 따르면 올해 12월 기준으로 시 전체 1만5000면의 공유 주차공간이 있다. 내년 1월부터 서울 전역에 조성된 거주자 우선주차 구획(약 12만 5000면)이 공유주차 공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공유주차란 거주자우선 주차구역을 배정받은 주민이 출근·외출로 인해 주차하지 않는 낮 시간에 다른 사람에게 주차공간을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주차장을 찾는 이용자(운전자)는 저렴한 요금으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주차장을 공유한 지역주민의 경우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가 지불한 요금 중 일부는 주차공간을 제공한 공유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 구청도 불법 주정차를 막을 수 있어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공유주차장의 이용요금은 평균 1200원으로 자치구별로 요금에 차이가 있다. 가장 저렴한 곳은 용산구로 1시간에 600원이다. 이용요금이 가장 비싼 자치구는 서초구로 1시간에 1800원이다. 하지만 사설 주차장보다 주차비가 최대 50% 이상 저렴해 최근 이용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임국현 서울시 공유도시 팀장은 "작년 공유주차 면수가 3300면이었는데 올해 1만5000면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며 "공유주차 사업을 한 지 1년 정도 된 서초구의 경우 불법주차와 관련된 민원도 약 60% 줄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거주자 우선주차장이 약 12만5000면이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모든 면을 공유주차장으로 확산시키는 게 시의 목표"라면서 "올해는 제도 정비 등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준비단계였다면, 내년부터는 자치구와 협업을 통해 공유주차장 홍보를 더 많이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주차장 운영 및 관리는 구청 권한인 만큼 시에서는 자치구와 협력사업 등으로 공유주차 사업이 확산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자치구도 더 많은 주민들이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을 공유주차장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등 홍보에 나섰다.

서초구는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공유 주차 참여 정도'를 내년도 거주자우선주차구역 배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용산구는 국제업무지구(철도정비창)와 옛 중앙대부속병원 등 코레일 임시유휴지에 거주자 우선주차구획 92면을 신설하고, 배정자들이 의무적으로 공유 주차 사업에 참여하도록 했다.

공유주차장을 찾기 위해선 '주차장 검색 및 예약 애플리케이션(앱)'인 '모두의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영등포구, 은평구, 강남구 등 3개 자치구는 ARS, 개별등록 등 자체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개구를 제외한 나머지 22개 자치구에서는 모두 해당 앱을 사용하고 있다. 주차를 원하는 지역에서 '모두의 주차장' 앱을 통해 공유 주차장으로 등록된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을 찾으면 된다.

◇자치구, 유휴공간 확보↑…공유사업까지 활성화

25개 자치구들은 공유주차사업뿐만 아니라 관내 다양한 유휴공간을 발굴해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시에서 지정한 공유기업과 공유사업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중구는 활동 공간이 부족한 도심 거주 청소년들을 위해 평일 야간 및 주말·공휴일에 동주민센터 공간을 청소년센터로 개방했다. 지난해 신당동, 약수동 등 4개동에서 시작해 올해는 11개동으로 확대했다. 현재는 총 32개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센터는 평일에는 밤 9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은 자정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은평구는 신사1동 주민센터 옥상, 진관동 책사랑방 등 4곳 신규 공간을 포함한 지역 내 자치회관 유휴공간 54곳을 개방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야간·주말에도 48곳의 유휴공간을 개방해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한 각종 모임을 지원한다.

성동구는 구청 1층 유휴공간을 열린도서관 개념의 다목적 문화복합공간 '성동책마루'로 조성했다. 공간은 ▲소규모 강연이 가능한 '계단마당' ▲다목적 공간 '무지개 라운지' ▲중층 '북웨이' 등으로 꾸며졌다.

성동구 용답동 주민센터의 작은도서관과 주민사랑방은 동영상 촬영 및 영상편집기술 교육이 진행된다. 이곳에서 배운 기술을 활용해 주민들이 마을 축제 등 줌니행사에 직접 영상을 기획하고 참여하는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영등포구는 영등포동 주민센터 옥상을 활용해 텃밭을 조성하고 주민과 어린이들이 자연체험 학습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강남구도 동 주민센터 8개소(개포, 수서, 압구정 등) 문화센터 15개소(논현, 역삼, 도곡 등), 평생학습관, 강남시니어플라자, 강남구민회관 등 29개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개방해 주민들의 동아리활동, 세미나, 친목활동 편의 등 지역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도봉구는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시에서 지정한 공유기업과 손잡고 아이용품 공유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관내 9개 초등학교에서 공유우산 사업도 진행 중이다. 평소에 닫혀있는 어린이 도서관 옥상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