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천명한 것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여유를 갖고 기회를 봐야 한다""남남갈등으로 확대되는 것은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이라고 당부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 발표에서 조선반도가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다시 밝혔다""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역사적 대세란 면에서 환영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손 대표는 "제가 항상 말해왔듯 이것(한반도 비핵화)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김 위원장은 미국이 응답할 경우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지만 미국의 대북제재는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진전 없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고 많은 절차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장이 조건 없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제안한 것은 역시 환영할 일"이라면도 "그러나 이 또한 대북제재가 해제되지 않으면 빛 좋은 개살구일뿐 우리는 조급하게 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미국이 공식논평을 보류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김 위원장과 만남을 고대한다고 했지만 그 말을 그대로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