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으며 곧 김 위원장을 만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국무회의에서 북한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김 위원장을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으며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하는 우리 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김 위원장을 곧 만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북한의 비핵화 추진에 대한 속도를 강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고, 친서는 멋지다(great)"고 말했을 뿐 친서 내용에 대해서는 약간의 힌트도 주지 않은 채 조만간 만날 것으로 기대한다는 얘기만 했다. 

앞서 한국 일부 언론에서도 전날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편지 형식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는 신년사에서 밝힌대로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가시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을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나는 앞으로 언제든 또 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새해 첫날 트위터에서 김 위원장이 핵무기를 만들거나 시험하거나 다른 곳에 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는 PBS방송 보도를 인용하면서 "나 역시 북한이 큰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음을 잘 알고 있는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