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국방부가 2일 우리 해군 함정이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하지 않았다는 입장과 함께 초계기의 저공비행으로 우리 함정을 위협한 일본 측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낸 입장자료에서 “한·일 국방 당국 간에 사실 확인을 위해 계속 실무협의를 하자는 합의에도 일본이 영상을 공개하고, 고위 당국자까지 TV 인터뷰에 나서서 일방적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아사히TV 인터뷰에서 “사격통제 레이더의 조사(비추어 겨냥)는 위험 행위로 (한국이) 재발 방지책을 확실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한 아베 총리를 겨냥한 것이다. 다만 외교적 파장을 감안해 아베 총리를 구체적으로 지칭하지 않았을 뿐이다.

국방부는 "일본 측이 공개한 동영상에서 보듯이 당시 우방국 함정이 공해상에서 조난 어선을 구조하고 있는 인도주의적인 상황에서 일본 초계기가 저공 위협비행을 한 행위 자체가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다시 한 번 밝히건데, 우리 함정은 일본 초계기에 대해 추적레이더(STIR)를 조사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일본은 더 이상 사실을 왜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인도적 구조활동 중이었던 우리 함정에 대해 위협적인 저공비행을 한 행위에 대해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실무협의를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