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청와대가 주도한 민간인 불법 사찰과 공무원 강압 수사, 블랙리스트 작성, 나라살림 조작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신재민 전 사무관 공익제보’ 등을 안건으로 올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답해야 할 때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재민 전(前)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부채 증가율을 낮추기 위한 청와대의 국채 발행 외압 의혹’ 등에 대해 국정운영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 것이다.

그는 “그게 바로 문 대통령이 말하던 공정과 정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민간인 사찰과 국가부채 조작사건 등을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준인 공정·정의의 잣대로 해결하고, 청와대가 주도하고 압력을 행사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 전 사무관 외침이 국정을 논란하는 청와대 참모에게는 악으로 보일 것”이라며 “청와대와 국정에 대한 개혁을 바라는 국민 눈에는 정의로 보인다는 점을 명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와 여당은 공익제보로 궁지에 몰리자 민주주의에서 나올 수 있는 최악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공익제보자에 대한 파상공세식 인격모독과 사법적 탄압으로 진실을 규명할 기회조차 박탈하려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신 전 사무관은 어제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며 “진실을 위해 사력을 다했던 용기 있는 고백이 한순간 물거품이 되고 마는 대한민국 현실에 참담함을 느꼈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온갖 비정상적이고 편파적인 운영위 회의 운영으로 청와대 감싸기와 김태우 범법자 만들기에 필사적이었던 여당이 이제는 상임위(기획재정위 등) 소집에 대해 불(不)협조적인 태도로 나오고 있다”며 “여당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오만한 태도를 버리고 이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해 함께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