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4일 한국전력 산하 남동발전 등 북한산 석탄 반입 관련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맹탕 수사라며 정권 개입 여부를 재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북한산 석탄의 취득경위, 유통경로, 자금거래 내역, 정권차원의 비호여부가 수사 핵심이 돼야 마땅한데 어찌된 셈인지 수사 결과는 관련 사실을 덮기에 급급했다는 인상마저 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관련자들을 남북교류협력법 위반으로 기소하면서 관련 피의자들이 북한의 누구와 접촉해서 어떻게 취득했는지, 대금지급은 누구를 통해 누구에게 어떻게 했는지, 배후에 비호세력이 있었는지 전혀 밝히지 않았다그래서 그랬는지 검찰은 수사결과의 발표도 제대로 하지 않고 슬그머니 기소했다고 지적했다.

이 국회부의장은 덮고 어물쩍 넘기려다가 들켜버린 꼴이라며 핵심사항인 대금액수와 송금거래 상대방에 대한 확인을 못했는지, 안했는지, 하고도 공소장에 표시하지 않고 감춘 것인지 이 부분은 언급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건 수사는 원래 정권이 개입돼 북한을 몰래 도와줬다는 의혹을 불식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졌어야 했는데 결과는 정권 개입이 거의 사실이구나하는 의혹을 더 짙게 만들었을 뿐이라며 검찰과 정권이 짬짜미를 해 야당과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국회부의장은 검찰은 지금부터라도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재수사를 하라정권의 개입여부를 국민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검찰의 명예를 회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날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127일 검찰이 법원에 접수한 석탄의 위장반입 공소장에 석탄의 취득경위, 유통경로, 매매자금의 이동경로 등 핵심사항이 모두 빠졌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