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서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후화된 공동주택의 시설개선을 지원한다.

시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올해 총 7억원을 투입해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공동주택에 대한 시설 보수 및 정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우선, 시는 옥상방수와 외벽도색 등 아파트 내구성을 위한 보수공사와 단지 내 담장 철거 후 조경 식재, 도로, 주차장 등 부대시설의 보수, 지하주차장 LED 전등 교체 등에 필요한 비용의 70%(최고 2000만원까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세대 이상 노후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총 6억원을, 5세대 이상~19세대 이하의 소규모 공동주택에는 1억원의 예산을 편성한 상태로, 최소 35개 이상의 단지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 단지는 오는 31일까지 주소지에 따라 완산·덕진구청 건축과에 지원신청을 접수하면 된다.

시는 현장조사와 음식물쓰레기 감량실적과 노후도, 소규모주택, 재난위험도, 재신청 여부 등을 고려한 전주시 공동주택관리비용지원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종합해 오는 3월 중 지원 대상단지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이 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공동주택에 유지·보수에 필요한 관리비용 일부를 지원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