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국대사를 임명하는 내용을 포함한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를 임명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오늘 오후 인사 발표를 할 예정"이라며 "대상자는 비서실장과 수석 2명"이라고 말했다.

신임 비서실장에 내정된 노 대사는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비서실장, 2017년 대선 때 조직본부장을 지낸 문 대통령 최측근 인사다.

현 정부 출범 때도 초대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임종석 실장이 임명되면서 주중대사로 교통정리됐다.

한병도 수석 후임 정무수석으로 내정된 강 전 의원 역시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 시절 정책위의장을 지내는 등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꼽힌다.

문 대통령 대선을 도왔던 '친문' 전직 의원은 대부분 장관, 공기업 기관장 등에 임명됐지만 강 전 의원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어서 청와대 개편설이 나올 때부터 정무수석 후보로 거론돼 왔다.

윤영찬 수석 후임 국민소통수석에 내정된 윤 전 논설위원은 MBC 문화과학부장과 LA특파원을 지냈으며 지난해 MBC 사장 공모에 지원하기도 했다.

국민소통수석은 당초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발탁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막판에 부상한 윤 전 위원이 낙점을 받았다.

윤 전 위원은 양정철 전 비서관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혁기 춘추관장 후임에는 김정숙 여사를 오랜 기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이 내정됐으며, 신지연 해외언론비서관이 제2부속비서관으로 수평이동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