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 "우선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중소·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북한의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의 건의에 이렇게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박 회장은 "북한의 질 좋은 노동력을 국내 중소기업이 활용될 수 있다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만일 북한 인력 50만 명이 같이 일할 수 있다면 같은 언어와 양질의 기술력으로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술연수생 형태로 경제협력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줬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우선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면서도 "(북한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조건없이·대가없이' 재개하겠다는 것은 환영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 북한과 해결해야 할 문제와,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국제제재 문제만 해결된다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남북경협이 되면 시대가 바뀐 만큼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 중소·벤처 기업도 많이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공고히 해야한다"며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