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술 광고’가 사라진다.

국내 소주, 맥주, 양주 제조업체 등이 알코올 오·남용 방지를 위해 지나친 광고를 스스로 자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그룹과 오비맥주, 롯데주류, 디아지오코리아,페르노리카코리아, 롯데칠성음료 등 16개 주류회사는 15일 서울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에서 한국주류산 업협회 주관으로 ‘광고 자율규제 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선정적 광고를 금지하는 것 외에 △청소년과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한 광고금지 △대학 캠퍼스와 온라인에서의 지나친 광고 제한 △미성년자 모델을 사용한 광고 금지 △초·중·고 출입문으로부터 50m 이내 광고 금지 등을 결의 했다.

이들은 앞으로 ‘자율규제추진위원회’를 만들어 광고내용을 감시하고, 시정조치를 할 계획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2013년까지 술 광고 규제 협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주류업계가 정부나 국제기구의 규제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함께 자율규제를 실시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