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구제불능 인사'

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윤도한(앞줄 오른쪽부터) 신임 국민소통수석, 강기정 신임 정무수석,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이 임종석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를 듣고 있다. [뉴시스]
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윤도한(앞줄 오른쪽부터) 신임 국민소통수석, 강기정 신임 정무수석,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이 임종석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를 듣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청와대가 8일 2기 참모진 인사를 단행했다.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소통 강화' 조치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은 청와대의 인사를 놓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일말의 기대도 사라졌다"라며 "청와대 핵심 참모로서 자격은 고사하고 평균적 대한민국 국민의 도덕 기준에도 한참 모자라는 함량 미달 인사들"이라고 지적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비서진 인선으로 국정 난맥의 실마리를 찾고 얼어붙은 경제에 새로운 분위기를 가져다줄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국민 기대는 물거품처럼 사라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국회 산자위원장 시절 의원실에 카드 단말기까지 설치하며 산하기관에 자서전을 강매했다는 논란이 있었던 인물"이라고 비판했고 강기정 신임 정부수석은 "과거 국회에서 동료 의원 등을 폭행해 벌금형을 선고받았었다"고 전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비서진 인선에 오르내리는 면면이 최측근 일색이고 친문(친 문재인) 중심"이라며 "원조 친문 사단의 청와대 귀환으로 그나마 협소하던 국민 소통의 길은 더욱 막혀버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의 독선과 전횡을 그대로 반영한 구제불능의 인사가 아닐 수 없다"며 "대통령 주변에는 인물이 결점 많은 친문밖에 없느냐"고 비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적재적소에 인재를 삼고초려해 쓰겠다고 한 취임사는 잊은 것인지 묻고 싶다. 이제 보니 '삼고초려'가 아니고 '친문고려'"라며 "짙어진 '친문'(親文·친문재인)의 그림자, 짙어진 국민의 근심걱정"이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도덕성과 관계없이 정부요직에 친문인사를 쓰겠다고 한 청와대는 이번 기회에 청와대 정문 명칭을 '친문'으로 바꿔라. 오만한 청와대의 정체성에 부합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