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입·세출)-은행(시금고 업무) 영역 분리…전산시스템 구축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1915년 조선상업은행과 금고 약정을 체결한 이후 104년 만에 시금고(市金庫) 은행을 신한은행으로 변경해 올해부터 세입·세출, 자금관리 등의 업무를 본격화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시는 시금고 변경을 계기로 지난 6개월 간 신한은행과 협업해 세입·세출 전산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주금고인 신한은행은 서울시 세임금의 수납업무와 일반·특별회계(올해 예산 기준 약 36조 원)의 지출 등을, 2금고인 우리은행은 기금(약 3조원) 관리를 각각 담당한다.

시는 새로운 시금고의 출발과 함께 시민들에게는 보다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금고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계기로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그간 서울시 영역(세입·세출 관리)과 은행의 영역(시금고 업무)이 구분 없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운영됐다.

그러나 시금고 전환을 계기로 전산시스템을 혁신하면서 이를 분리해 시가 세입·세출 영역을 독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마련했다.

시금고와 구금고가 은행이 달라도 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시금고가 구금고의 수납업무를 대행할 떄 각각 다른 은행인 경우 구금고와 자치구가 지급해야 했던 수수료를 없앴다. 구금고의 부담을 없애고 시-구 금고 간 업무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금고 변경과 함께 올해부터 홈페이지, 앱(STAX), ARS를 통한 세금납무 서비스를 개편·확대해 지방세, 상하수도요금 등 각종 세금납부가 더 편리해졌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세금납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오전 8시30분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위성호 신한은행장,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은행 시청금융센터' 개점식을 갖는다.

박원순 시장은 "100년 넘게 단수금고로 운영해온 서울시금고가 104년 만에 복수금고 체제로 전환됐다. 시금고 변경을 계기로 세금 납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시민들에게 더 편리한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보다 발전된 금고운영과 시민편의를 위해 금고관리 및 업무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