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l홍준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무회의에서 가짜뉴스에 단호히 대처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성과를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아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올해 첫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의 정책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가짜뉴스 등의 허위정보가 제기됐을 때는 초기부터 국민께 적극 설명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짜뉴스를 지속적으로 조직적으로 유통시키는 것에 정부가 단호한 의지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등의 허위조작정보는 선정성 때문에 유통 속도가 더욱 빠르다. 그래서 초기의 대응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특히 유념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문 대통령은 "(가짜뉴스에 대한) 효과적은 대응 방법과 홍보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각 부처별로 전문성이 있는 소통, 홍보, 전담창구를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함께한 오찬에서 "우리 사회에 '경제 실패' 프레임이 워낙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어 성과가 있어도 그 성과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이 안타깝다"고 했던 발언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당시 문 대통령은 경제 문제와 관련한 언론 보도에 "취사선택해서 보도하고 싶은 것만 부정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이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가짜뉴스와 전면전’을 선포하고 일보 보수언론의 경제위기 조장에 대해 언급한 것에 대해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방송출연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본격적으로 ‘문재인 정부 의무 방어전’에 나선 것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도 있다.

신년초부터 유 이사장은 시사프로그램에 참여한 배경 역시 현 문재인 정부가 ‘경제위기론’을 통해 기득권 세력들로부터 공격을 받자 이를 방어하기 위한 측면이 강했다.
유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보수 기득권층의 이념동맹이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을 이명박.박근혜 때로 똑같이 돌려놓기 위한 작업”이라며 “보수정당, 보수언론, 대기업이 퍼뜨리는 경제위기론은 기존 기득권층의 이익을 해치거나 해칠지 모르는 정책을 막아버리려는 시도”라고 폄하했다.

문 대통령의 지적과 무관치 않아 보이는 대목이다.
또한 유 이사장은 유튜버로 변신하면서 “반지성주의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 혹세무민하는 보도가 넘쳐나 일주일에 한 번은 정리해야겠다”고 말해 가짜뉴스와 전장터에서 선봉에 나설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