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 한국당 몫으로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등 3명을 추천했다. 그러나 5·18 관련 단체들은 이들의 정치 편향성 등을 문제 삼으며 강하게 반발했다.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은 이날 오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위원에 대해 실망을 금할 수가 없다"며 이들 후보 거부를 선언하고 재추천을 요구했다.

이들은 "권태오씨는 군 복무 시 작전 주특기를 가졌던 인물로 5·18진상규명을 위해 어떤 전문성을 갖췄는가"라며 "이동욱씨와 차기환씨는 5·18민주화운동 관련 실체적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정신가치를 폄훼했던 전력을 지닌 인물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정체성을 바로 세울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5·18진상규명"이라며 "5·18의 가치를 훼손하고 왜곡하는 데 앞장선 인물이 아니라 진상규명의 소신과 의지를 갖춘 인물들로 위원을 재추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당은 그동안 5·18에 대해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씨와 5·18 당시 공수부대 지휘관 경력 등으로 논란이 일었던 변길남 전 육군 소장은 배제했다. 지씨는 자신이 진상조사위에서 배제된 데 대해 공개적으로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지씨는 전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오는 14일부터 매일 오후 2시에 나 원내대표 자택 앞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