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체육계에 폭력·성폭력 피해를 입은 사실이 잇따라 폭로되는 가운데 "두려움이나 수치심 때문에 피해를 덮고 지내온 선수들이 더 있을 것"이라며 "검찰과 경찰이 법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고 강력히 처벌해 달라"고 주문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피해자들이 용기 있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발언한 것과 비슷한 기조의 발언으로, 스포츠계 미투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 및 조사가 강화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체육계에는 추문과 잡음이 끊이지 않았고 체육계 쇄신의 요구도 끊임없이 높아졌으나, 체육계는 달라지지 않았다"며 "이런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에 대한민국의 체육의 미래가 걸려 있다고 느낀다. 대한체육회는 명운을 걸고 내부를 혁신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폭력과 성폭력을 저지른 사람은 체육계를 영구히 떠나도록 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뛰어넘는 종합적이고 강력한 비리 근절대책을 취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는 감독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문체부 내부에는 어떠한 소홀함이 있었는지 점검하면서, 교육부 및 여성가족부 등과 함께 체육계의 고질적 병폐를 시정할 가장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또한 "언론이 제안하는 독립적 심의기구도 검토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 총리는 2차 피해 발생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그는 "관련부처와 기관은 2차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히 배려하면서 범죄 행위를 밝히고 수사의뢰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