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의 동의자가 20만 명을 돌파했다. 청원 동의자가 20만 명을 넘어서면 청와대나 관련 부처가 공식 답변을 내놓는다.

국민청원 게시판을 보면 '·야는 속히 공수처 신설하라' 제목의 글에 지난 15일 오후 113분 기준 21606명이 동의했다. 글이 게시된 지 8일 만이다.

청원자는 "지금 대한민국은 나라를 바로잡기 위해 반드시 이번 정부 내에 검찰과 법원의 확실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를 위해 이번 정부 임기 내에 반드시 공수처 신설이 필요한데, 모든 개혁이 그렇듯이 이 문제도 번번이 자유한국당에 의해 가로막혀있다"고 적었다.

"오죽하면 조국 수석이 국민들의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을 하겠나. 참으로 너무도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이제 우리들이 나서서 검찰 개혁을 위한 공수처 신설 등 여러 법안에 힘을 싣도록 힘을 더해줍시다"라고 강조했다.

공수처는 검사를 포함한 고위공직자의 범죄를 수사하는 기관으로 검찰과 분리된 독립 기관이다. 공수처 설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개혁 공약 중 핵심으로 꼽힌다.

공수처 설치 법안은 지난 16대 국회 때부터 수차례 발의됐지만 번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키워드

#공수처 #청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