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황교안 전 총리를 두고 “당에 들어오신 것 자체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관료 출신인 황 전 총리가 전날 입당한 데 이어 향후 대권행보를 보이면서 ‘중도낙마’할 가능성에 선을 긋는 발언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2의 반기문 사태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꼭 반 전 총장과 연관시켜 생각할 이유는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설에 대해선 “본인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나가겠다, 정확히 밝힌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겪어보니까 인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밖에서 들어오는 분 같으면 (대표가 될 경우) 더더욱 인내하는 게 굉장히 큰 덕목”이라고 조언했다.

황 전 총리에 씌워진 ‘탄핵 프레임’에 관해선 “대표로 출마한다면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역사에서 정리돼야 할 부분이나 정면으로 그것을 스스로 정리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라며 “그동안은 일종의 숙성을 시켰지만, 이제 계파갈등이 상당히 완화됐고 새 지도부가 나오면 이런 이야기를 당내에서부터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자신의 향후행보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전당대회 출마보단 차기 총선출마 등에 무게를 싣는 발언이었다.

그는 “주변에서 자꾸 (전당대회) 출마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저는 이것저것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이어 “때가 되면 아주 험한 자리에 출마를 해서 해달라든가, 난관에 봉착했을 때 어떤 역할을 해달란 희생을 당에서 요구할 수 있다”며 “당이 요구하면 제가 뭐든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