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전날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기업인과의 대화’와 관련해 16일 “이런 자리를 마련했으면 정부는 사전에 미리 준비를 해서 기업의 애로를 풀어주는 속 시원한 대답을 몇 마디라도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런 일을 계기로 기업이 의욕과 자신감을 갖고 투자하고 기업도 자기만 잘하면 정부가 돕는구나 생각을 하게끔 기업하기 좋은 나라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규제혁신과 노동개혁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정책 제시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정부가 구체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기업인들의 반응이 있었다”며 “특히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문제, 노동시간 단축 문제, 거대 노조 문제 등 기업 애로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 밝혔다.

문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양복 상의를 벗고 와이셔츠 바람으로 토론을 한 데 대해서도 일침을 날렸다. 그는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좋지만 이 추운 겨울에 와이셔츠 바람으로 회의하는 것이 꼭 좋은지는 모르겠다”며 “어제 바깥 기온이 영하였는데 얼마나 덥길래 웃통을 벗어던지고 와이셔츠 바람으로 회의를 하는지 행사 연출담당자는 좀 신경을 좀 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