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뉴시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통일부는 지난해 11월 해외동포기업인 평양대회 일부 참가자들이 유엔 제재 대상인 만수대창작사에서 그림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자 방북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 방북교육 등에 있어서, 그런 (동선) 부분들을 면밀히 체크하고, 방북하는 사람들이 주의를 환기할 수 있도록 방북 교육을 조금 더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 매체는 지난해 11월15~18일 평양을 방문한 해외 한인상공인들이 북한 만수대창작사 그림을 샀다가 적발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당시 통일부 산하 기관장이 동행했음에도 대북제재 대상 단체의 물품 구매를 막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백 대변인은 "해외 한인상공인 등 97명이 해외동포기업인 평양대회 참가를 위해 11월15일부터 18일까지 방북한 바 있으며, 방북 인원 중에서 외국국적이 8명이고 그 다음에 재외국민이 71명"이라고 확인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이들 재외국민 등은 북한에서 구입한 물품을 국내로 반입하지 않고 해외로 재반출한 상황"이라며 "총 18점 중에 9점이 국외로 반출됐고, 나머지 9점이 세관에 보관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어떤 그림인지, 누가 어떻게 샀는지 등 (특정) 개인의 구매 여부에 대해서는 다 확인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어쨌든 해외로 나간 사람들이 구매한 물품 9점이 국외에 반출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또한 통일부 산하 단체장이 구매를 권유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 "이승환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장에게 확인을 했는데 그림 구매를 권유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리고 같이 갔던 남북교류지원협회 관계자 등은 구매를 안 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아울러 "제재 위반 여부 등에 대해서는 주무부처 등과 면밀히 검토해서 관련 법 규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