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해를 넘기는 '12월 임시국회'를 끝내고 휴지기에 들어간 정치권이 16일 '1월 임시국회'를 놓고 다시 달아오르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4당이 이날 1월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는 '소집요구서'를 제출해 오는 19일부터 '1월 임시국회'가 소집되기 때문이다.

1월 임시국회의 회기는 19일부터 31일까지이며 본회의 일정은 아직 미정으로 원내대표 간 추가 협의를 거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4당 원내대표들은 임시국회를 통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청와대 행정관의 군 장성급 인사기밀 자료 분실 논란 등과 관련된 기재위, 운영위 등 각 상임위를 열어 진상 규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는 물론 모든 상임위 소집요구서를 4당이 함께 제출한다.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김태우·신재민 폭로 관련 특검 도입 및 청문회 추진을 공조하기로 협의했다. 다만 회동에서 정의당은 특검 도입을 반대하고, 민주평화당은 유보적인 태도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김태우·신재민 관련 특검 법안 관철, 신재민 전 사무관 건과 관련 청문회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바른미래당과 공조를 더 돈독히 해서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이 이미 제출한 특검법 제출안에 같이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적극적으로 특검 요구에 같은 입장을 갖고 관철될 수 있도록 보조를 맞춰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중점을 두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편 논의도 이어가게 된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혁의 가장 큰 걸림돌인 의원정수 확대에 반대하거나 유보적인 입장이다.

이에 반해 다른 야3당은 의원정수를 현행대로 유지한 채 지역구 의원을 줄이거나, 의원정수를 확대하되 세비 감축을 주장하는 등 3당간에도 다소 입장차를 보여 이달 말까지 절충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이밖에 야4당은 임시국회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해 국조 채비에 돌입하고, 체육계 성폭력 문제 등 중요 현안도 함께 다룰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