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조합장 선거 앞두고 함평농협·고흥수협 논란 휩싸여

지난 15일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 소속 회원들이 고흥군수협 앞에서 수협 조합장 및 임직원 등의 필리핀 집단 성매매 의혹에 대한 수사와 엄중 처벌, 임원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지난 15일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 소속 회원들이 고흥군수협 앞에서 수협 조합장 및 임직원 등의 필리핀 집단 성매매 의혹에 대한 수사와 엄중 처벌, 임원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예천군의회의 ‘추태 외유’ 이후 관련 논란이 또 다시 불거졌다. 전남 함평농협과 고흥군수협 관계자들이 집단으로 해외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에 연루됐다. 이를 두고 경찰 조사까지 진행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함평농협 전 감사 1인 시위로 논란 불거져
수사 당국, 사실 관계 확인 착수…해외 경찰 공조도 염두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 성매매근절을위한한소리 등 여성인권단체들은 지난 11일 전남 함평농협 앞에서 함평농협 임직원의 베트남 다낭 ‘집단 성매매’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엄중 처벌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단체들은 천성섭(66) 함평농협 조합장 및 임원 15명이 지난 2017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베트남 다낭으로 해외연수를 가 현지에서 집단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성매매는 대한민국 법에 금지된 불법 행위이며, 해외 성매매 또한 현재 국내법에 따라 범죄행위로 처벌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성매매는 여성에 대한 성 착취 행위로, 중대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집단 성매매 의혹 당사자인 조합장과 임직원들은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할 것, 농협중앙회는 베트남 다낭 해외 집단 성매매 의혹에 대해 철저히 진상규명하고 관련자들을 중징계할 것, 농협중앙회는 지도·감독기관으로서 역할과 책무를 다해 전국 전 농협 임직원 해외연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성매매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 사법당국은 베트남 다낭 해외 집단 성매매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엄중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함평농협 이어
고흥수협까지…

 

함평농협 집단 성매매 의혹은 함평농협 전 감사 A씨에 의해 드러났다. A씨는 지난해 10월 12일 서울농협중앙회 앞에서 부당 해임 취소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그 과정에서 A씨는 함평농협 임직원들이 베트남 다낭에서 집단 성매매를 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를 받아들인 시민단체들은 “임원의 연수 목적으로 조합예산과 임원협의회 회비를 들여서 가게 된 해외연수 과정에서 유흥주점에 도착하기 전 관광버스 안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발기부전 치료제를 나눠줬다는 구체적인 정황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논란 이후 A씨는 지난 16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번 함평농협 임원 해외연수의 부적절한 행동 여부에 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며 “나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에 대해 함평농협은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천 조합장은 지난 8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노래방에 간 것은 맞지만, 성매매를 한 사실은 없다”며 “추후 모든 내용에 법적 조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현재 천 조합장은 최초 제보자를 명예훼손과 공공단체등위탁선거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고소했으며, 다른 함평농협 임직원들도 그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해 함평농협과 자금 사용 문제를 두고 대립각을 세운 인물이다. 함평농협은 지난해 10월 10일 A씨를 해임하고 조합원 자격을 박탈했다.

당시 감사로 일하던 A씨는 농협 측이 지난 2017년 고정자산을 처분한 이익금 11억3200만 원을 직원 상여금, 이용고배당금(거래실적에 따른 적립금), 출자배당금 등에 쓰는 것이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후 농협중앙회는 함평농협에 대한 감사를 시행한 결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적립해야 할 자금을 출자배당금과 이용고배당금으로 총 3억1200여만 원을 부당하게 사용한 정황을 적발했다.

이에 A씨는 “조합원들에게 돌아가야 할 이익금이 부당하게 사용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결국 보복성 해임을 당했다”며 “지금이라도 함평농협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고 해임 처분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함평농협 조합장과 전무, 이사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함평농협 관계자는 “고정자산 처분에 따른 이익금 사용 시 업무 미숙으로 일부 배당을 잘못했지만 A씨가 도를 넘어서 조합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면서 “A씨에 대한 해임 절차는 문제가 없다”고 소명한 바 있다.

 

3월, 조합장 선거 예정
의도적 ‘흠집 내기’?

 

한편 전남 고흥군 수협(조합장 이홍재) 임직원들이 지난해 해외 연수 중 집단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더해져 더 큰 논란을 불러 오고 있다.

지난 15일 고흥군수협과 여성단체 등에 의하면 고흥군수협 조합장, 대의원, 이사, 감사 등 40여 명은 지난해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4일간 필리핀 마닐라를 해외연수차 방문했다. 이후 해외연수 기간 중 저녁 술자리에 참석한 일부가 집단 성매매를 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도마에 올랐다. 

해외연수 기간 중 성매매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자 수사 당국도 사실 관계 확인에 착수했다. 전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16일 여성인권단체가 함평농협과 고흥수협 임직원의 성매매 의혹에 대해 진정을 제기해 수사에 돌입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수사 당국은 먼저 진정을 낸 여성단체를 상대로 사실 관계를 파악한 뒤, 이 과정을 통해 혐의점이 나타나면 의혹에 연루된 해당 지역 조합장과 임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성매매 지역이 국내가 아니라는 점을 들어 베트남과 필리핀 지역의 경찰과 공조 수사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5일 함평농협이 해당 의혹에 대해 ‘허위이다’라며 명예 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장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경찰은 “성매매 의혹과 함께 농협 측이 제기한 명예훼손 고소장에 대해서도 병합해 수사를 벌일 계획”이라며 “현재는 관련 서류를 토대로 사실관계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논란을 두고 고흥수협 측은 “저녁 식사 후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긴 했지만 집단 성매매 의혹을 살 만한 일은 하지 않았다”며 “조사가 진행되니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이 오는 3월 예정된 ‘조합장 선거’와 전혀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고흥수협 측은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떠도는 소문에 불과하다”며 ‘흠집 내기’라는 입장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