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주간 박종진’ 출연자들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자유한국당 입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먼저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친박들 입장에서는 마땅한 대표선수가 없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비박의 뉴 페이스로 들어왔다. 친박에서 강하게 황교안 전 총리를 부추긴 것 같다”며 “평생 검사, 장관, 국무총리처럼 편한 길을 걸어왔다. (하지만) 정치는 가시밭길이다. 가마에 올라타는 순간 꽃가마가 아닐 것 같다”라고 말했다.

“대권을 잡을 수 있을까” 박종진 앵커가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황 평론가는 “친박 내부에서도 일종의 반발이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4년 몇 개월 만에 무너지는 동안에 뭐 했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황교안 전 총리가 들어와서 공천권 들고, 흔들고 대권 간다? 쉽지 않다. 전대 흥행을 위해서는 일부 도움이 된다”라고 전망했다.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김철근 바른미래당 구로구갑위원장은 더 냉정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 권행대행을 했다. 사실상 대통령을 한거다. (직선제 이후) 대통령을 두 번씩 시켜준 사람이 있었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황교안 전 총리하면 연상되는 게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바로 연상되는 사람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권한대행까지 했다”라며 “박근혜 대통령 아바타다. 자유한국당 들어와서 대권 도전한다? 자유한국당도 망하고 본인도 망한다. 잘못된 만남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급하게 정치권에 들어올 필요 없다. 박근혜 대통령 재판 안 끝났다”라며 “이번 선택은 자유한국당 내 유력 대권주자 한 명을 잃는 선택이었다”라고 분석했다.

박 앵커도 황 전 총리의 정치인 첫발에 대해 걱정했다. 박 앵커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 “굉장히 훌륭한 분이다. 마음도 굳고 심지도 굳고. 권력의지도 굉장히 강하다. 올곧은 분이다. (하지만) 국민이 보기에 예수의 고난이 없었다.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 때 총리와 권한대행을 했다. 이 두 언덕을 어떻게 넘을까”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고건 전 총리도 거론했다. 두 사람 모두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훌륭한 사람들이지만 정치권에 진입해 성공하지 못했다며 황 전 총리의 자유한국당 입당으로 내년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현재 자유한국당 내에 남아 있는 친박 세력이 황교안 총리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수준에서 끝난다”라며 비관적인 전망을 했다. 

그러자 황 평론가도 “황교안 총리는 친박의 얼굴마담이다. 따라서 황 전 총리는 보수 재건, 보수 탈출을 바라는 대다수 보수에게 박근혜 프레임에 갇히게 되는 상황을 만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