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오는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다. 지난해 10월 말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내려진 이후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18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 총회(다보스포럼) 계기에 23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두 사람이 직접 회담에 나서는 하는 것은 우리 대법원이 작년 10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의 손해배상을 명령한 판결 이후 처음이다.

양국은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한국 법원이 지난 8일 일본 전범기업인 신일철주금에 대한 자산압류를 승인하는 결정으로 자국 기업의 피해가 현실화 되자 그 다음날인 9일 우리 정부에 '외교적 협의'를 요청했다.

'외교적 협의'란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에 기반한 것으로, 이 협정은 협정 해석과 관련해 양국 간 분쟁 발생 시 외교적 협의 등 외교경로를 통해 해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사법부의 판단에 행정부가 개입할 수 없음을 강조하며 정부가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음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외교적 협의 요청에 대해서도 아직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노 외무상은 강제징용 피해자 청구권 문제는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일본 정부 입장을 재차 전달하고, 일본 정부가 요청한 외교적 협의에 조속히 응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