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19일 2차 북미정상회담의 2월말께 개최 합의 소식에 “북핵 폐기 없는 ICBM 제거는 재앙적인 한반도 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입장을 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최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미북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핵 폐기 없이 미국만의 안전을 위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제거에 합의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북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는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며 “ICBM 제거를 조건으로 국제제재도 해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핵을 인정하고 동결하는 파키스탄식 북핵 해법은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하는 것”이라며 “북핵 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제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북핵 폐기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실질적인 북한 비핵화를 위해 제2차 미북 정상회담 전에 북핵 폐기를 위한 중재역할을 해야 한다”며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 하는 데 대한 확실한 반대 입장을 천명해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에 요구했다.

앞서 세라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빔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2월 말께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발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방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면담한 직후 나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