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안심 배송 서비스’등 명절 행사 지원 프로그램 조기 가동, '제주도 특산물 특별 기획전'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백화점은 지난 16일 프라자 식품관에 정육, 주류 코너 등 명절 선물상품 매장 구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설 특수 잡기에 나서고 있다.

차량을 소지한 직원들이 업체를 방문하여 가이드북 및 판촉물 배포 등 기업 특판 활동은 물론, 직원이 고객에게 직접 주문한 상품을 전해주는 ‘직원 안심 배송 서비스’등 명절 행사 지원 프로그램을 조기 가동중이다.

대구백화점은 지난 여름 폭염과 태풍 등 날씨의 영향으로 청과 생산량 감소의 영향이 설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제수용 과일 가격의 20~30% 상승 우려속에 선물세트 가격 안정화와 대체 상품 계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설에는 한라봉, 밀감, 키위 등 제주과일의 선물 세트 구성을 확대해 청과 수요를 보완할 계획이다.

한우의 경우 출하량 감소로 5% 정도 상승했지만, 선물세트 가격은 지난 추석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가 이뤄질 계획이다.

굴비, 갈치 등 수산물의 경우 어획량 증가로 가격 안정세를 위룰 전망이다.

명절 대표 선물인 멸치 세트의 경우 조업량 감소로 판매가격이 10% 가량 상승하고 있다.

대구백화점은 설 선물을 준비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안하는 로컬푸드 세트와 고객 맞춤형 선물세트의 구색 확대, 대량 판매를 위한 기업체 특판 상품 강화 및 인터넷 쇼핑몰용 세트 개발 등 차별화된 명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대구백화점에서는 이번 설 행사 기간 동안 '제주도 특산물 특별 기획전'을 준비했다.

로컬푸드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는 제주 특산물을 선물세트로 구성하고 제주6차산업과 연계해 다양하고 이색적인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제주 갈치와 옥돔을 중심으로 한 수산물 세트와 한라봉 등 청과 세트를 전면에 내세웠다.

이와 함께 제주 특산물인 말육포, 오메기떡, 당근 컵케이크, 고소리술세트, 딱새우 세트 등 제주도의 다양한 이색 상품을 함께 선보인다.

전체적인 선물세트 구성에 있어서는 가성비에 중점을 둔 3~5만원대 ‘굿프라이스’세트를 집중적으로 강화하면서 高價프리미엄 라인인 ‘더 프라임’을 보강한 이원화 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사과, 배 등 청과의 실속세트 구성을 확대하고 생필품, 건강식품, 지역 특산물 등 전체 선물 세트에서 실속세트 구성을 1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프리미엄 세트는 최상의 상품들로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기로 했다.

안창살, 업진살, 제비추리 등 한우 특수부위로만 이루어진 ‘더 프라임 한우 세트’를 비롯해 ‘영광 법성포 참굴비 세트’, ‘자연산 참전복 세트’, ‘프리에르 로크 스페셜 와인세트’ 등 프리미엄 세트의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수량을 5세트에서 최대 20세트로 한정 판매할 계획이다.

과일의 경우 제수용 사과와 배 세트 가격이 2만원에서 1만원 가까이 인상됨에 따라 고객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맞춤형 청과 세트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대일 고객 맞춤형 청과 세트는 고객이 원하는 과일을 골라서 선물세트를 제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알찬 청과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설에는 판매가격이 높은 사과와 배의 대체 상품으로 한라봉, 밀감, 키위 등 제주 과일의 비중을 확대하면서 수요를 보완하고, 대구백화점 지정농장 상품 라인을 강화하여 유통마진을 최소화한 저가 실속상품 구성을 확대 할 계획이다.

공산품의 경우 지난해 설 명절 대비 햄/캔 세트는 5~8% 가량 가격이 인상되고 생활용품 세트는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홍삼과 비타민, 벌꿀 등 건강 선물세트의 구색을 좀 더 확대할 계획이며, 주류의 경우 전통주와 위스키는 매출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4~7만원대 와인세트를 중심으로 구성을 강화했다.

해마다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다양한 상품 구색으로 온라인 매출을 극대화 시킨다는 방침이다.

인기선물세트의 조기게재와 산지직거래 상품 및 기획력 강화상품 팝업창 게재를 통한 쇼핑몰의 경쟁력 강화와 인기 생필잡화 및 신선식품 선물세트의 증정, 할인, 사은행사 등을 통하여 온라인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한 선물을 고객이 직접 전달하기 보다는 백화점을 이용한 자체배송 및 택배 요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 신속한 선물 배송을 위한 배송지원팀을 보강하는 등 배송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차량을 소지한 직원을 중심으로 선물상품 배달을 전담할 지원팀을 구성하고, 회사차량과 용달차량, 전문 택배업체와 택시, 퀵서비스 등 배달 가능한 모등 방법을 총동원하여 원활한 상품배송에 주력할 계획이다.

5만원 이상의 명절 선물 상품 구매시 전국 무료 배송서비스를 실시하고, 고객의 호응이 높은 대구백화점 직원 안심 배송 서비스도 확대해서 운영한다.

현재 대구백화점 프라자점 식품관에서는 청과, 정육, 주류, 규격식품, 생필품 등 명절 주력상품을 중심으로 선물상품 매장구성과 전담 직원이 상주하는 설 선물세트 상담소를 설치해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