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소회·입장 밝혀
"제도개선, 대화·타협·양보까지 함께 노력해야"
"서울의 역사와 시민 추억이 담긴 곳 보존돼야"
"을지로 일대 재개발 관련해 전면 재검토 할 것"

박원순 현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용산참사 10년을 맞아 "억울한 죽음을 헛되게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밝힐 것은 밝히고 책임질 부분은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날의 진실에 대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오늘은 용산참사가 벌어진지 정확히 10년째 되는 날이다. 2009년 1월20일 살기 위해 대화를 하기 위해 철거민들은 남일당 건물 망루에 올랐다"며 "재개발에 밀려 대책 없이 삶의 터전을 잃을 수는 없다는 그들의 절박한 목소리는 국가권력과 화마에 묻혔다. 경찰의 무리한 강제 진압은 철거민 다섯 분과 경찰 한 분이 사망하는 참사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7년간 다시는 용산참사와 같은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서울시정을 구현해왔다"면서 "전임 시장 시절 1000여 곳에 달했던 무분별한 재개발·뉴타운 프로젝트를 최대한 줄였다. 재개발은 반드시 사전협의를 거치도록 했으며 변호사들을 철거 현장에 투입하는 인권지킴이단도 운영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장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서울시장의 권한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는 것 또한 엄연한 현실"이라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은 답보상태다. 이로 인해 일부 재개발 추진과정에서 무리한 강제철거를 막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더 이상 이 땅에서 10년 전 용산참사와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개선은 물론 대화와 타협, 때로는 양보까지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최근 을지로 일대 재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우려와 질타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서울의 역사와 시민들의 추억이 담긴 곳은 당연히 보존돼야 한다. 이미 밝힌 대로 을지로 일대 재개발과 관련해 보다 자세히 살펴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용산참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지난 2009년 1월20일 서울 용산구 남일당 건물 옥상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던 철거민과 경찰 등 사이에 충돌이 빚어져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사건을 말한다. 

농성자 5명과 경찰 1명이 숨지고 2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당시 이 사건을 수사한 검찰은 농성자 26명 등을 재판에 넘기면서 과잉 진압 논란이 있었던 경찰 전원을 무혐의 처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