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11년에는 "사업구조의 선순환으로 흔들림없이 성장하는 기업으로 변신해야 한다"며 "주주와 고객, 협력업체는 물론 모든 이웃과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3일 '창조와 혁신, 동반성장으로 새로운 10년을 맞이합시다'는 제목의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앞으로 10년은 100년으로 나아가는 도전의 시기가 될 것이다. 이제 삼성은 21세기를 주도하며 흔들림 없이 성장하는 기업, 삼성가족 모두 안심하고 일에 전념하는 기업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이를 위해 사업구조가 선순환돼야 한다"며 "지금 삼성을 대표하는 대부분의 사업·제품은 10년 안에 사라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사업·제품이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해 앞으로 신수종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생각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 일을 혼자서 다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삼성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일이라면, 누구와도 손을 잡을 수 있어야 하고 모자라는 부분은 기꺼이 협력하는 결단과 용기가 필요하다"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글로벌 인재를 키우고 유망 기술을 찾아내는 한편, 창의력과 스피드가 살아 넘치고 부단히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최근 우리 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상생협력과 관련해 "주주와 고객, 협력업체는 물론 우리의 모든 이웃과 함께 더불어 성장하는 '사회적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며 "특히 협력업체는 삼성 공동체의 일원이며, 경쟁력의 바탕이기 때문에 협력업체가 더 강해질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기부와 봉사는 사회를 지탱하는 힘이므로 정성을 담은 기부,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한 봉사로 우리 사회를 더 따뜻하고 건강하게 해야 한다"며 "변화의 물결이 거세지고 있지만,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맞이하는 것은 큰 행운이다. 21세기 새로운 10년을 여는 대장정에 다 같이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